Greeting  |   History  |   Organization  |   Contact Us  |   Location
Consulting    |     APS
 
 
우리나라 제조업의 생산현장의 SYSTEM 혁신지도를 22년째 하면서, 특히 취약한 부분이 생산관리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며 또한 내가 하는 일이 일본의 도요타 생산방식 즉, TPS여서, 일본 현장의 다품종 소 로트 다회 생산을 기반으로 하는 “다변화-단 납기” 시스템을 적용하고 정착시키는 일이다. 그러나, 모기업이나, BUYER의 DAILY ROLLING ORDER를 각 사 공정 CAPA 와 ROUTING에 맞추어서 매일 반복적으로 생산계획을 변경하고 수정하여 다시 현장에 생산지시를 하달하는 일이야 말로 대단히 큰일인 동시에 힘이 너무 들고, 공정조건과 3M을 체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보니 거의 포기상태에 이른다. 그러다 보니, 내가 경험한 여러 회사는 선행생산, 재고대응 등의 잘못된 편법성의 시스템이나 체제를 가동하고 있어서 결국에는 원가경쟁력이 취약해지고, 여타의 제조혁신 컨설팅이나 합리화 운동을 많이 했어도 경영상의 효과를 못 보았거나, 제조현장 재공재고 수위가 내려가고 물류가 보이는 현장의 모습은 전혀 기대하기가 힘들고, 잠시 정리정돈이 되더라도 곧 무너져 버리게 된다.

그 동안 각 회사 자체의 전산실이나 또는 외부 용역 프로그래머와 MPS(Master Production Schedule)를 짜서, 이것을 바탕으로 KANBAN을 발행하고 현장투입하고, 회수, 조정 등의 업무를 진행해 왔지만, 다변화 및 긴급대응, 서열화 등에 한계성을 느껴왔으며, 쉽게 정착하기가 어려웠다. 다행히도 고려상사 옥명공장과 유산공장의 KANBAN SYSTEM을 지도하고 구축하여서 정착시키는 과정에서 우연히도 FLEXSCHE SCHEDULER를 발견하게 되었고 이 프로그램의 덕분으로 양쪽 공장의KANBAN SYSTEM을 쉽게 구축하게 되었고 지금은 정착화 단계로 이르게 되었다. 그래서, 여러분들과 이 좋은 도구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FLEXSCHE의 장점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구성이 공정제약이론으로 되어 있어서, 제약인자 즉, 조업일수, 공정능력,대기시간, MLS(Minimum Lot Size), 운반도구와 운반 량 등을 지정만 하면 자동으로 전후 공정간의 BALANCE 조정이 되고 전, 후 공정이 ROUTING을 중심으로 자동 연결 되기 때문에 사용 하기가 쉽다.


투입공정과 중간의 NECK 공정 그리고 ORDER를 입력하여 서열을 구성하는 제품 공정 사이에서 PUSH-PULL SYSTEM을 자유자재로 할 수가 있다. 다시 말하면, NECK공정까지의 BACKWARD BOOKING을 하여서 생산서열을 만들고, 다시 NECK 공정 앞 쪽으로는 BACKWARD, 뒤 쪽으로는 FORWARD 시켜서 납기(D/O)와 생산량을 확정해 나가게 된다. 이것이 FLEXSCHE의 아주 큰 사용 상의 장점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경영자 또는 제조책임자, 영업책임자 등이 생산판매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각종 전제조건에 따른 데이터 등을 자동으로 산출해줌으로써, 생산판매 조정이나 확정을 하기가 아주 쉽도록 프로그램이 되고 가시화 되어진다.
1) 생산 로트 사이즈의 변화에 따른 현장재공(W.I.P)의 증가나 감소 추이를 일별로 가 시화 시켜주므로 로트 사이즈 조정이 용이.
2) 납기(D/O)중심 서열화 생산과 공정 효율화 생산 간의 재공량-제조리드타임-공정변경 횟수-납기지연 건수 등을 자동 산출하고 가시화시켜 준다.


생산성을 최대로 올릴 수 있는 TIMEBUCKET내에서의 NECK공정 최적화 기능이 삽입되어 작동되 고 있어서, 제조현장에 생산지시를 할때 효율성을 담보할 수가 있다.


긴급생산에 대비하여 만들게 되는 A GRADE ITEM에 대힌 중간제품 또는 반제품용 BUFFER에 대한 자동 선행보충 기능이 있어서, 일반적인 TPS의 후 보충 시스템보다 실제로 BUFFER 재공량이 적어지게 된다. 왜냐하면, TPS의 후 보충은 제조리드타임 만큼의 재공을 가지고 있어야만 하지만, FLEXESCHE에서는 선행으로 후 보충싯점을 자동계산하여 자동으로 생산 계획에 반영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아주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TPS KANBAN SYSTEM을 구현시키는 도구로서의 , FLEXESCHE는 위와 같은 다섯가지 좋은 기능이 있어서 고려상사 옥명공장과 유산공장의 KANBAN을 쉽게 구현하여서 정착시킬 수가 있었다. 여러분! 컨설턴트로서 또한 산자부 공인 생산관리 지도사(3611호)로서 생산관리 시스템을 구현하는 좋은 도구를 같이 공유코자, 이 글을 인터넷에 올리며, 자세한 질문은 저의 e-mail로 질문 바랍니다.


생산관리 지도사 김 경덕
( ☎ 010-8712-3160,☏ kkcy2@paran.com )

본사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각골로 4길 14-6 201호   TEL : 031-408-5800   FAX : 031-408-5846   사업자번호 : 134-86-74911   대표이사 : 이광용
Copyright (C) 2011 By Egitcon Inc, All Reserved.   E-mail : aps@egitcon.co.kr   FLEXSCHE는 Corporation의 등록상표입니다.